[온라인 마케팅 용어]DA,ROAS,CPC,CVR 알기 쉽게 정리해보기

2022. 12. 6. 22:55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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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필수 용어 초간단 정리

온라인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직무를 담당하고 있거나 공부하시는 분들께서 알아두면 유익한 마케팅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할 텐데요,
최근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와 영역이 확장되면서 온라인 마케팅 용어에 대한 사용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온라인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DA(Display Advertising)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대표적인 광고 형태입니다. 흔히 포털사이트의 초기 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의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대형 포털에서부터 소형 커뮤니티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배너 광고도 DA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SA(Search Advertising)
물건을 구매하거나 소비를 할 때 70% 이상의 구매 고객들은 검색을 통하여 구매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 목적을 가지고 검색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광고를 검색광고라고 합니다. 구매 목적으로 검색되는 특정 연관 키워드를 통한 노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광고 형태입니다.
CPC(Cost per click)
CPC는 클릭 횟수에 따라 광고단가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1회 클릭당 발생하는 광고 비용을 말합니다. 검색광고는 대부분 CPC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CPM(Cost per Mile)
광고단가 산정방식 중 하나로 광고가 1천 번 노출되었을 때의 비용을 부과합니다.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전환한 횟수/광고 클릭수, 즉 광고를 클릭한 고객 중 몇 명이 구매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CVR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죠?
CTR(Click Through Rate)
노출당 클릭률, 노출 대비 클릭률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을 통해 상품을 조회한 비율입니다.
CTR 율이 낮다면 광고가 노출된 횟수에 비해 클릭이 잘 이루어지지 않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썸네일을 개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mpression(임프레션)
광고 구좌가 노출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입니다.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된 매출금액을 수익률로 나타냅니다.
계산 공식은 매출/광고비*100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를 5천 원 사용하여 1만 원짜리 상품 3개가 팔린 경우
30,000(매출)/5,000(광고비)*100의 공식으로
ROAS는 600%가 됩니다.
순이익이 아닌 매출 대비 금액이기 때문에 원가계산은 별도로 진행하여 수익성은 필수로 따져보아야 합니다.
위의 판매가 1만 원짜리 상품의 원가가 6000원이라고 가정한다면
매출금액 30,000원-광고비 5,000원-원가 18,000원=수익 8,000원
으로 계산해볼 수 있겠죠?
Retargeting Advertising
연관 상품을 클릭한 이력이 있는 구매자의 인터넷 쿠키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추척하여, 특정 연관 상품을 노출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이미 관련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에게 노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을 수 있다는 장접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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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나 쇼핑, 소비 행태의 변화에 다라 다양한 마케팅 방식과 용어가 생기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과거에는 신문, TV광고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이러한 온라인 광고가 TV 등의 매체 광고보다 시장 규모가 크다고 합니다.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 용어의 를 통해 마케팅 활동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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