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맨발 걷기의 효능과 걷는 방법

2022. 12. 8. 23:23일상다반사

728x90
반응형

걷기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모두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도 매일 최대한 많이 걸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실제로 실천도 잘하고 있습니다.

무릎이나 관절이 약한분들이나 고령자 분들은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걷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 목적으로 유산소 운동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인터벌 걷기 (빠르게 5분 보통 속도 10분)로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극대화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걷기운동, 인터벌 걷기 에서 더 나아가  


맨발 걷기

가 굉장한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아마도 병에 걸리신 분들이 맨발 걷기를 통해 병을 극복하고 건강을 되찾은 일화 등이 매스컴을 타면서부터 인 것 같습니다.

한 남성분 께서는 병원에서도 회복 가능성이 없다는 진단을 받은 상황에서 맨발 걷기를 통해 완치후 건강을 되찾았고 그 후로 맨발 걷기 전도사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우리 몸에서 발의 중요성

발은 인체 장기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한 부위입니다. 우리의 인체는 약 200여 개의 뼈로 구성되어있는데, 발에는 인체의 25% 이상의 뼈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발에는 수많은 혈관이 흐르고 있으며 신체의 보행이 가능하도록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주로 우리 몸의 이동과 관련된 역할을 합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

맨발걷기 시민운동본부 박동창 회장은 신발을 신고 걷는 건 '죽은 걷기'라고 얘기하였습니다. 맨발 걷기에는 크게 지압 효과와 접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압 효과는 맨발 걷기를 통해 발바닥의 아치가 자극되어 혈액이 강력하게 펌핑돼 혈액순환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박동창 맨발걷기 시민운동 회장에 의하면, 접지 효과란 우리 몸에 흐르는 전기가 맨발로 땅을 밟는 순간 0 볼트가 되어 중성화되는데, 이때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가 배출되어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맨발걷기와 신발 걷기의 운동효과 차이는 체온이 평균 1도 이상의 차이가 있고 면역력이 높아지고 스트레스 개선, 질병 저항성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공영방송인 KBS생로병사 비밀-맨발 걷기 편에서도 각 실험자들의 고질적인 병이 맨발 걷기를 통해서 개선되었음을 의학적인 자료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맨발 걷기 방법

길거리에 밟았을경우 위험한 물질이 있을 수 있는 일반 보도블럭 보다는 숲길,흙길 혹은 해변에서 최소 30분 이상 걷는게 좋다고 합니다. 접촉면이 클 수록 효과가 좋으며 습기가 있는 흙 위를 걸을 때 몸 안의 정전기가 마른땅 보다 더 빨리 제거된다고 합니다. 최근엔 맨발 걷기가 가능한 지압 코스를 공원에 조성해 놓은곳들도 있으니 미리 거주지 주변 에 조성된 걷기  공원 정보를 검색하여 체험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맨발 걷기 주의사항

맨발 걷기 운동 시 땅에 떨어진 뾰족한 물건이나 밟았을 때 다칠만한 물질이 없는지 잘 살펴서 발바닥의 피부가 다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추운 겨울에 아무런 보호장구 없이 오랜 시간 피부를 노출하여 걷기를 할 경우 동창에 걸릴 위험이 있으니 겨울에는 맨발 걷기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희망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