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작은 습관의 힘 *****

2022. 11. 30. 20:58Reading

728x90
반응형

나의 행동이 습관이 되는 과정에서 매크로한 것만을 생각하게 된다. 

내가 이뤄낸 습관은 다음과 같다.

① 미니멀 라이프
② 아침형 인간을 뛰어넘은 새벽형 인간
③ 운동 습관
④ 빅데이터 관리 공부
⑤ 독서

하지만 지금의 만족하지 말고 개선을 해야 할 것이 아직 많다. 각각의 항목을 쪼개고 개선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봐야 할 것 같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문가와 나보다 더 훌륭한 사람을 만나고 나이를 막론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포기를 해야 하는데 내가 포기한 것은 SNS와 다른 사람과의 술자리인 거 같다.

나의 현재까지의 결과와 기회비용을 고려하면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이다.

아무래도 이러한 것을 이뤄내기 위한 혹독한 환경을 만들어 낸 것이 좋은 결과를 낸 거 같다. 


예전에 국민 영수증에서 김경필 멘토가 이야기 한 것이 생각이 난다.

본인은 술, 담배, 커피, 친구를 끊었다고 하자 진행자는 낮은 탄식을 하였다. 

나도 커피를 엄청나게 좋아해서 하루에 한잔씩 마시고 있다. 이러한 것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매일 3500 ~ 5000원을 써야 한다.

하지만 나는 커피를 내려서 먹는다. 물론 원두는 좋은 것을 구매를 하지만 내가 마시는 커피의 가격은 800원 정도가 된다.

좋아하는 것을 끊기보다는 즐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고 안되면 끊어버리는 방법을 써야 겠다.


습관은 보상에 의한 학습이라는 것도 너무 공감이 된다. 

현재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책이 읽고 싶고 오후가 되면 운동이 하고 싶고 저녁이 되면 코딩 공부가 하고 싶다. 

누군가는 이 글을 보면서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의 차이는 아침형 인간이 더 뻐긴다고 하듯이

재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다.

누군가는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하기 싫고 오후가 되면 퇴근하고 싶고 저녁이 되면 술을 먹고 싶을 것이다.

나의 방식이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나의 습관은 미래의 나에게 큰 성과를 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성실함과 꾸준함이라고 한다

현재 전문가는 아니지만 성실함과 꾸준함만으로는 나도 전문가 대열에 들어서고 있는 건 아닌지 스스로 보상을 줘보고 싶다.

아마 지천명이라는 것이 보상에 의한 학습으로 그 행동이 습관이 되어버린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가끔 운동을 하면서 매일매일 같은 동작을 하면서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내가 이걸 왜 들고 있어야 하지 했는데

이러한 일상이 쌓여서 내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니 그것도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앞으로는 더욱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자기계발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고교 시절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저자는 연습 중 동료의 야구 배트에 얼굴을 정통으로 강타당하는 큰 사고를 당했고, 걸을 수조차 없었던 저자는 절망에 빠지는 대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이라도 찾아 그것을 반복하자고 마음먹었다. 그 후 매일 걷기 연습을 해서 6개월 만에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6년 후에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가 되었다. 그 후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가 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생생한 경험과 생물학, 뇌과학,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집약해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저자는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계획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제1법칙), 매력적이어야 하며(제2법칙), 쉬워야 하고(제3법칙), 만족스러워 하는데(제4법칙), 이 네 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금연, 다이어트에서부터 비즈니스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뤄내기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습관을 세우고 삶을 변화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저자는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고 이야기하며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매일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무엇을 결심하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전한다.
저자
제임스 클리어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19.02.26

 

행동을 완전 분해하고 각 부분의 1%씩 개선하라

Ex) 사이클

  • 안장 디자인 변경
  • 타이어 알코올 스왑 ( 접지력 증대 )
  • 오버쇼츠 ( 체온 증대 )
  • 공기역학 디자인 선수복
  • 마사지 젤 중에 효과가 제일 좋은 것
  • 손 씻기 및 감기 걸릴 확률 낮추기
  • 사이클에 먼지 안 들어가게 내부 흰색으로 칠하기

1년의 1%의 개선은 복리로 작용
시작은 큰 변화가 없지만 그 1%로 인한 방향이 바뀐다

운동 시작 1달 동안 달렸다면 
변화를 보는 것이 아닌 습관이 되었는지 봐야 한다.

발전의 모습은 지수함수인데 우리 생각은 우상향
낙담의 골짜기 : 우리의 생각 아래와 발전의 모습 사이의 간격

시스템 목표
목표를 가기 위한 과정 달성해야 하는 것 ( 방향 )

 

문제 1.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목표는 동일
→ 시스템 개선의 여부가 차이 발생

문제 2. 목표 달성은 한순간의 변화가 아니다
→ 개선을 위함이 중요

문제 3. 목표는 행복을 제안해야 한다

문제 4. 목표 달성과 장기적 발전은 다르다
→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

습관 변경이 어려운 이유
1. 변화시키는 대상이 잘 못
2. 변화의 방식이 잘 못

결과 과정 정체성
살이 빠져다 체육관을 매일 간다 선입견, 편견 변경( 나는 나를 믿어 )

 금연하는 사람에게 담배를 권했을 때

저 담배 끊었습니다 저는 흡연자가 아닙니다
저는 흡연자이며 금연 노력 중이다. 정체성이 변경 ( 각성 )

 

무엇인가 잘 못되었다고 생각해도 문화적 믿음 ( 집단 성향 ), 자아상 지탱 ( 개인 성향 )으로 인해 그냥 믿는 것이 편하다고 생각

변화의 시작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라
작은 성공( 1% )으로 스스로에게 증명하라

습관은 자동으로 실행될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한 행동이다

구분 신호 열망 반응 보상
  보상이 있겠구나 동기부여 가능한데 좋구나
좋은 습관 분명하게 매력적으로 하기쉽게 만족스럽게
나쁜 습관 안보이게 덜매력적 어렵게 불만족스럽게

보상을 받았다는 것은 학습이 되었음을 의미

어둡다 → ( 뭔가 보였으면 좋겠다 ) → ( 불을 켠다 ) → 잘 보이네
잘 보인다라는 학습이 되면 어둡다 → 잘 보이네 자동으로 실행

행동을 완전히 분해하고 개선 후 다시 결합하라

디드로 효과 - 하나를 사람 기존 것과 조화가 되지 않아 기존의 것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습관이 만들어지려면 환경이 중요하다
네덜란드 전기를 덜 쓰는 지역 : 계량기가 잘 보이는 곳이다

사과를 먹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잘 보이는 곳에 사과를 놓아두면 된다.

스타벅스가 공부가 잘 되는 이유는 다른 사람도 같이 하니까 나도 하게 되는 것이다.

같은 소파가 어떤 사람에게는 독서의 장소이고 어떤 이에게는 아이스크림을 먹는 장소가 된다.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는 단호하게 끊어 버려야 한다.
침실에서 TV 제거, 핸드폰 침대에 안 가지고 가기, SNS 탈퇴하기

우리가 모방하는 사람은 1. 가까운 사람, 2. 다수, 3. 유력자이다
비만인 아이의 부모를 잘 보면 된다

행동의 결정도 과거의 경험이 투영된다. 파란불이 켜졌을 때 어떤 사람은 멈춰야지라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빠르게 통과해야지라고 생각한다.

많은 양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 능동적인 실수가 완성도를 높이게 된다.

아이디어는 동작이다 실행을 해야 한다.

택시운전사의 뇌의 해마가 발달되지만 은퇴 후 축소한다. 뇌도 반복적으로 사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미래( 폐암 )보다 현재의 가치( 쾌락 )를 우선시한다.

한 번의 실수는 괜찮지만 두 번의 실수를 용납해서는 안된다.

누군가 보고 있다는 것은 굉장한 동기부여가 된다. 

어떤 것을 할 때 무엇이 나를 재미있게 하고 다른 사람도 재미있게 하며 무엇이 시간을 가는 줄 모르게 하고
나에게 더 많은 보상을 주는가를 생각하라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성실함과 꾸준함이다.

728x90
반응형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  (0) 2022.12.06
안드로이드 뜻밖의 역사 ***  (0) 2022.12.02
삼성페이 이야기 ***  (0) 2022.11.25
어디서 살 것인가 *****  (0) 2022.11.22
7가지 코드 *****  (0) 202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