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뜻밖의 역사 ***

2022. 12. 2. 19:09Reading

728x90
반응형
 
안드로이드 뜻밖의 역사
안드로이드는 카메라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싶어 한 두 사람이 세운 회사였다. 그러나 그들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오늘날 안드로이드는 구글 내에서 상당히 큰 팀이고 전 세계적으로 30억 대가 넘는 기기에 운영 체제를 출시한다. 이 모든 일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흔히 사람들은 안드로이드가 ‘구글의 막대한 자본을 업고 기존 스마트폰의 특징을 모방하고 적당히 개선해 성공한 제품’이라고 단순하게 요약한다. 그러나 실제는 다르다. 구글 내에서 극소수만이 아는 작은 비밀 프로젝트였던 안드로이드를 전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만든 건 바로 팀원들의 집합적 경험이었다. 블랙베리와 노키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등 이미 자리를 잡은 글로벌 IT 기업들을 제치고 안드로이드가 해낸 이야기는 스타트업 훨씬 이전, 즉 그 팀에서 일한 사람들의 역사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미약했지만 야심 찼던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모바일 세상을 뒤흔들기까지의 경과를 팀 내부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어 보자.
저자
쳇 하스
출판
인사이트
출판일
2022.08.19

지금까지 삼성이 안드로이드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고 생각하고 정말 바보 같은 결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보니 삼성이 그런 선택을 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드로이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삼성에 제안을 했던 것은 투자를 받기 위한 활동이었다.

여기서 삼성은 VC가 되고 안드로이드는 스타업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과연 그때 당시에 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었을까?

분명히 VC들은 미래를 보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대기업의 결정은 다소 보수적으로 진행되지 않았을까?

최근 어쩌다 보니 삼성 관련된 책을 많이 읽게 되는 거 같다. 

 

삼성페이 이야기 ***

삼성페이 기술에 대한 탄생과 열정에 대한 내용은 정말 흥미롭다 다만 과도한 영웅담 같은 어조보다는 겸손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어땠을까? 아무튼 삼성은 MST 기술로 한국에서 페이 시장을 선

sunconnector.tistory.com


그리고 책에 삼성의 중역간부가 물어봤다고 한다.

"누가 만드나요?", "스웨트란드가 만듭니다"

삼성은 비웃으면서 삼성은 300명이 자체 OS를 만들고 있다고 했다.

삼성은 아직도 만들고 있으며 안드로이드는 지금 돈을 어마어마하게 벌어들이고 있다.


두 번째 의문은 삼성이 했다면 안드로이드가 성공했을까?

삼성은 바다 OS를 만들고 있다. 과거로 시간을 돌려서 삼성이 공격적으로 투자를 했다고 가정을 하자 

그럼 바다 OS가 안드로이드만큼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될 수 있으며 세계 모바일 시장의 2위의 강자

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견줄 수 있을까? 나의 결론은 "아니다" 이다

이 책에서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인수 후 비밀리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한다. 

안드로이드를 구글 내부 직원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고 직원들은 스타트업처럼 일을 하였다.

플러스 중요한 것은 구글은 엄청나게 훌륭한 인력풀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고 있었다.

반응형

미국은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분해하고 컴퓨터에게 명령을 지시하면서 자라난 어린 친구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는 어떠한가? 매일 학원을 전전하면서 능동적이 아닌 수동적 학습을 반복한다. 

선생님이 알려준 code를 따라 치면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결론을 만들어내고 내 것이 된 것처럼 좋아한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개발 인력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수많은 에러를 수정하고 버그를 잡으며

맨땅에서 모바일 OS를 만들어 냈다.

물론 처음에 치명적인 버그를 가지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나 그것도 그들의 경험이 되었을 것이다.


최근에 읽었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나오는 부분은 능동적 학습과 양적인 경험은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하다고 했다.

 

아주작은 습관의 힘 *****

나의 행동이 습관이 되는 과정에서 매크로한 것만을 생각하게 된다. 내가 이뤄낸 습관은 다음과 같다. ① 미니멀 라이프 ② 아침형 인간을 뛰어넘은 새벽형 인간 ③ 운동 습관 ④ 빅데이터 관리

sunconnector.tistory.com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정을 거친다

  • 블루투스 넣기
  • 웨이크락( 꺼져 있어도 일부의 앱은 작동해야 한다 )
  • 메모리 최적화
  • 지도 만들기
  • 버그 개선 ( 채팅창에 root를 치자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
  •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것인가( 여기서는 자바로 통일 )
  • 디자인 : 안드로이드 마스코드 

하지만 그들은 1.0 버전을 출시하였고 존재를 알려주었다. 


완벽한 준비보다는 실행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안드로이드 팀은 몸소 보여 주었다. 

 

컨버티드,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 분석의 기술 ***

이 책의 기술 : 통계학 vs 분석Tool 컨버티드: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분석의 기술 2022년 초 구글은 전 세계 온라인 광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면서 디지털 세상에서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독보

sunconnector.tistory.com


그리고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하고 IOS를 애플에서는 개방하지 않자 휴대폰 제조사들은 급하게 안드로이드를 찾기 시작했다. 

준비된 자는 꼭 빛을 발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안드로이드는 오픈 소스이다. 폐쇄적 기업은 오픈소스에 의해서 서서히 무너저 간다.

MS는 넷스케이프를 몰아냈지만 그 넷스케이프는 파이어폭스가 되고 크롬 OS가 되어 익스플로러를 몰아낸다.

오픈소스는 무료지만 그 파워는 어마어마하다. 왜 기업들이 앞다투어 오픈소스를 만드는지 알면 그 내면에 숨겨진

비밀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 현재 MS는 경쟁사와의 협업으로 다시 최고의 기업이 되었다

 

Hit refresh ****

어떻게 Microsoft는 다시 일어섰는가? Hit Refresh “At the core, Hit Refresh, is about us humans and the unique quality we call empathy, which will become ever more valuable in a world where the torrent of technology will disrupt the status quo l

sunconnector.tistory.com

세상의 공짜는 없다는 것을 꼭 명심하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