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봉/천혜향/레드향/황금향 차이]겨울 제철 과일 만감류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

2023. 1. 8. 23:16일상다반사

728x90
반응형

[한라봉/천혜향/레드향/황금향 차이]

겨울 제철 과일 만감류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

 

바로 '이것' 때문에 겨울이 오기를 기다리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겨울철에 더욱더 당도가 높고 영양가가 높아지는 다양한 만감류 때문인데요, 

귤, 노지귤, 하우스귤,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황금향 등 종류도 다양하고 모양과 맛도 차이가 있습니다. 선호하는 맛과 식감, 그리고 당도에 따라서 맛도 보고 제각기 마음속에 가장 선호하는 만감류를 정해 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제철에 먹으면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높아서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고 1석 2조 니까요~

먼저 만감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감류란? 

감귤나무 품종과 당귤나무(오렌지) 품종을 교배해 탄생시킨 재배 감귤류 과일을 통틀어 만감류라고 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만감류로는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황금향 등이 있으며 그 밖에도 신비향 카라향등 다양한 만감류가 있습니다.

[한라봉]

청견(감귤류+오렌지)과 폰캉(온주귤 일종)을 교배해 만든 품종으로 제주도에 들어와 재배되면서 튀어나온 꼭지 부분이

한라산을 닮았다고 하여 한라봉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아삭한 과육과 풍부한 과즙을 갖고 있습니다.

출하시기(맛있는 시기):1~4월 (3~4월)

칼로리 48kcal (100g)

보관온도: 18~25˚c

효능: 비타민C 가 많고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뛰어나 항산화에 좋고 피로 회복, 감기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천혜향]

운향 과의 과일나무로 1998년 일본에서 청견(Citrus 'Kiyomi'), 앙콜(감귤류 교잡), 마코트를 교잡해 개발한 품종입니다.

품종명은 일본어로 세토카 이며, 한국에서는 2005년부터 '천혜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천혜향'이라는 이름답게 향이 천리를 간다고 할 정도로 향과 과즙이 풍부하며 껍질이 얇은 것이 특징입니다.

감귤류 품종 중에서 단연 비타민C 함량이 많기 때문에 1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고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도우며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출하시기(맛있는 시기):1~3월 (2~3월)

1월: 향이 진하고 세콤 달콤한 시기

2~4월: 당도가 점점 올라간다.

칼로리 40kcal (100g)

보관 방법: 신맛이 있는 경우에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서 2~3일 후숙 후 냉장보

효능: 비타민C 가 많고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뛰어나 항산화에 좋고 피로 회복, 감기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레드향]

서지향 에 병감 을 교배해 만든 품종입니다. 

보통의 귤에 비해 색이 붉어 레드향이라 이름 지어졌는데요, 알맹이가 굵고 식감이 비교적 단단하여 당도가 높은 편입니다.

다른 감귤류에 비해 저장성이 약하기 때문에 제철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으며 신맛이 강하고 껍질이 얇아서 선물용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출하시기(맛있는 시기):12~3월 (1~2월)

칼로리 40kcal (100g)

보관 방법: 신맛이 있는 경우에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서 2~3일 후숙 후 냉장보관

(냉장 보관 시에는 한 개씩 비닐이나 신문지로 싸서 보관추천)

효능: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황금향]

한라봉에 천혜향을 교배한 품종으로 다른 만감류에 비해 둥근 과형을 가졌고 특유의 향기를 가졌습니다.

속껍질이 얇아 식감이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합니다.

껍질을 벗기기 어려운 것이 흠이지만 알맹이가 부드럽고 달콤합니다. 

출하시기(맛있는 시기):8~12월 (11~12월)

칼로리 40kcal (100g)

보관 방법: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 오래 보관 시 신문지에 한 개씩 싸서 냉장보 

효능: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좋고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의 만감류

 

[카라향]

깜산과 오와리계 온주귤의 교잡종입니다. 1915년 일본에서 개발되어 일본과 한국에서 소량 재배 유통되고 있습니다.

크기는 일반적인 귤보다 약간 작은 편이며 일반적인 귤과 달리 귤 특유의 신맛이 덜하고 단맛이 극대화되어 있습니다. 

출하시기: 4~5월 

[수라향]

 

수라향(신비향)의 일본명은 아스미입니다. 1992년에 일본에서 개발한 품종인데요, 설국향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수라향의 특징은 치밀한 조직과 풍부한 과즙, 높은 당도를 자랑하여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껍질을 까기가 힘들어 칼집을 내고 껍질을 까서 드시는 것을  권한다고 하네요.

출하시기: 3~4월 

 

오늘 마트에 가서 만감류 시세를 한번 보았는데요, 레드향 1k 9,800원 한라봉 2킬로 17,980 천혜향 3킬로 19,800원으로 

많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맛있는 만감류를 즐길 수 있는 것 같아 즐겁더라고요.

저는 이번주에는 천혜향을 골라보았습니다.

 

저는 이번주 에는 천혜향 다음 주는 황금향을 먹어볼 예정이에요.

특히 설 명절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황금향, 레드향, 천혜향의 경우 호불호가 적고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정성스러운 명절선물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도 설 명절 선물로 과일 선물의 선호도가 가장 높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모두 제철 만감류를 맛있게 먹고 건강도 챙기는 따듯한 겨울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