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2. 12. 8. 19:31Reading

728x90
반응형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너 인프제(INFJ)야? 나 엔프제(ENFJ)야.” 요즘 TV에서도, 온라인상에서도 MBTI 성격 유형 검사 결과로 자신을 소개하는 사람들이 흔히 보인다. ‘인프제(INFJ)들의 모임’, ‘MBTI로 보는 궁합’ 등 MBTI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최근 이런 유행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은 자신을 변할 수 없는 고정된 존재라고 믿곤 한다. 성격은 MBTI처럼 본질적이고 고유해서 타고난 성격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 모든 생각은 틀렸다고 한다. 나아가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지 못하고, 과거에 끌려다니며 더 찬란히 빛나는 미래를 포기한다고 말한다. 찾거나 발견해야 할 성격 ‘유형’이나 ‘고정된 자아’ 같은 건 없다. 성격은 당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과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의식적으로 선택될 수 있고, 선택되어야 한다. 또한 저자는 순간의 변화가 아니라 지속적이면서 근본적으로 달라지는 방법도 제시한다. 바로 성격, 정체성, 잠재의식, 환경이라는 네 가지 레버를 능수능란하게 조절하면 독한 노력과 열정 없이도 쉽게 변화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밑바닥 인생에서 벗어나 최고의 변화를 이룬 다양한 사람들의 성공 사례가 나온다. 컴퓨터만 끼고 살던 방구석 루저에서 테슬라와 스페이스X를 창업해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일론 머스크, 14년간 복역 후 출소해서 하버드대학교 선임 연구원이 된 안드레 노먼 그리고 마약 중독과 정신질환의 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성장한 어린 시절을 딛고 박사 학위를 받고 행복한 가정을 꾸린 저자 자신까지. 이들은 절대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세상의 말 따윈 믿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최고의 인생을 만들었다. 과거를 재구성하고 미래를 재설계하기 위한 과학적 전략들로 가득한 이 책은 현재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하는 사람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벤저민 하디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1.07.06

성격에 프레임을 씌우지 말자

MBTI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성격의 16가지 유형이다. 하지만 이것은 포괄화 일반화하여 그럴듯하게 만들어 놓은 것으로 그것에 매몰되면 안된다. 마치 점집에 가서 평균적인 이야기를 하면 내가 상황에 대입해서 "어떻게 알았지" 하는 것과 비슷하다

목표를 정함에 있어 성격의 프레임을 만들고 시작하지 말자 성격은 변하며 1시간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다른 성격의 사람일 수 있다.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우호성 신경증
배우려는 자세 목표 달성 의지 인간관계 타인에게 친절 스트레스 해

 

변하지 못하는 사람
1. 현재의 내가 완전하다 ( 내가 해봐서 아는데 )
2. 과거를 중시해서 자신과 세상을 보는 시각이 좁다 ( 나 때는 말이야 )

미래의 나는 현재의 나 ( + 목표, 가치, 관심 )이며 나의 위에 무엇을 쌓는지가 중요하다

반응형
기억은 변한다

기억은 맥락에 의해서 변한다. 역사가 학자에 따라 재해석되고 법리가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이 되듯 절대적인 것은 없다. 과거의 같은 상황이라고 현재의 가치가 반영되어 해석되게 된다.

 

열정은 행동의 부산물이며 행동전에 발생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진행하지 않고 열정이 생기기를 바라지 말자. MZ 세대가 현재의 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 획득해서 얻은 것이 아닌 원하면 다 받아왔던 환경의 영향이다.

 

교도소에 가는 사람은 나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포기한 사람이다.

농구선수 10명과 어울리면서 야구공을 가지고 다니면 안 된다. 교도소에서는 어떤 목표를 삼아야 하나?
교도소 서열 1위 vs 성공을 위해 하버드 법대에 진행하겠어

 

최고들이 목표를 정하는 3가지 기준
경험 욕구 자신감
다양한 문화 경험 ( 해외여행 )
고급 레스토랑
책읽기
새로운 사람 만나기
목표를 이루고 싶다 나는 할 수 있다

10년 후의 나( 목표 )를 구체적으로 그려라 만약 그려지지 않는다면 나는 현재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의미 없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트라우마 동화를 그리려는 사람이 미술시간에 강사의 지적으로 소질이 없다고 생각
트라우마는 상상력을 가로 막는다
슛은 실패와 동시에 잊어야 한다
정체성서사 목표 달성은 끝이 아는 새로운 도전이다
우리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자신의 모습으로 본다
흡연자가 어느순간 누가 담배를 권하자 이야기를 한다 ( 계속 담배를 피우다가 갑자기 )
저는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피워본적도 없고 앞으로도 피우지 않을 것입니다.
( 본인의 기억을 의도적으로 조작한다 )
잠재의식 수상스키 사고 후 통증이 없다가 남편의 실직으로 통증이 다시 밀려왔다.
수상스키 후유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남편에 대한 감정이 통증을 유발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다고 해소해야 한다
환경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