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티드,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 분석의 기술 ***

2022. 10. 20. 07:13Reading

728x90
반응형

이 책의 기술 : 통계학 vs 분석Tool


 
컨버티드: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분석의 기술
2022년 초 구글은 전 세계 온라인 광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면서 디지털 세상에서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독보적 존재가 되었다. 페이스북, 아마존이 그 뒤를 맹렬하게 추격하고 있지만 당분간 구글의 독식 체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뛰어난 글로벌 IT기업들 속에서도 구글이 특별히 빛을 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구글은 어떻게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의 돈을 끌어모으는 것일까? 비결은 바로 그들의 데이터 전략에 있다. 구글은 1초에 4만 건씩 쏟아지는 데이터 홍수 속에서도 이를 의미 있게 분석해 매출로 만들어낸다. 이런 데이터분석 기술과 전략은 구글을 IT 절대 강자로 만들었고, 이 중심에는 《컨버티드: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분석의 기술》의 저자 닐 호인이 있다. 그는 10년 넘게 구글의 최고 데이터분석 전략가(CMS, Chief Measurement Strategist In Google)로 활약하면서 구글 데이터분석팀을 총괄하며 2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고 구매전환율을 400퍼센트 수직 상승시켰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보이지 않는 고객에게 대화를 걸고 관계를 쌓아가나가는 방법부터 실무에서 유용한 고객생애가치 분석법, 고객 구매를 유도하는 프롬포트 작성법까지 그동안 구글에서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배운 생생한 사례들과 노하우를 모두 집약해서 설명한다. 마케터부터 기획자, 개발자, 기업가, 인플루언서까지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흐려지는 혼란스러운 시장에서 어떻게 상품을 팔아야 하는지 한 번이라도 고민해본 사람이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다. 내 고객이 누구인지 잘 보이지 않는가? 고객은 아는데 공략 방법은 모르는가. 고객에게 더 면밀하게 다가가고 싶은가. 그렇다면 《컨버티드: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분석의 기술》이 답이다.
저자
닐 호인
출판
더퀘스트
출판일
2022.06.24

데이터 분석에 대한 부분을 알기위해서

구매하였으나 분석기법 보다는 마케팅적인 부분을 

더 많이 알려 준 책

하지만 하나하나의 단어가 내가 관심이 없었다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캐치할 수 있고 나의 가정을

더욱 확실하고 공고하게 해주었다


대화,   관계,   발전

 

대화

 

"데이터는 그 사람의 말하지 않는 것을 안다"


매장에서 신발을 신어보고 가는 여성
결국 판매는 되지만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Why ?


데이터 분석은 준비가 아닌 시작이다
고객을 기록하고 전체가 아닌 개인에 집중


  • 효과적인 질문?


자제하라, 행동 이후에 하는 1~2개가 효과적
과거의 것, 하던 것의 반복이 아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구글 폼의 제공 이유는 편의 제공이 아니다

한 단어로 다양한 것을 유추
하는 어휘 구사
반응에 대비하고 그 결과에 만족하지 말라

  • 사람의 특성

관계가 형성되면 기다린다
피드백은 그 기한을 늘려준다
진척률을 보여준다
끝이 보이면 힘을 낸다 ( 퀘스트 완료 )
희소성을 강조
이번이 마지막
군중심리
80%가 이것을 선택
점화효과
자극하라, 당신은 게이머 입니까?

  • 힌트를 찾아라


괜찮아 ( 괜찮지 않다 )
프로 반품러
다양한 색상, 사이즈를 구매
신호 vs 소음 구분
기존 통계모델을 활용하되 맹신하지 말라

대화 테이블로 유도
뒤에서 광고 누르지 말고 직접 와라
“하이 고객님, 저번에 여기까지 보셨습니다“


관계


고객 생애가치
다양한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자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
( 아마존 제프 베조스 )

사람은 안 변한다
그렇다면 변화를 하는 사람과 친해지자
개별 고객을 위한 최선을 찾아라
최선 : 원할만한 제품
개별 고객 : 타겟을 정해서 진행

고객은 떠나지 않게 하고 모든 고객은 평등하지 않다
가중치를 부여하라


발전


100이 아닌 90으로 세팅하고
테스트를 습관화하라
10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면 10이지만
거르면 그 중 5개는 사용불가
현실성을 고려하고 과거의 사례 활용하자

논리를 깨뜨릴 창을 준비하라

기업을 해치는 사람
효율성 - 분석해서 효율 없으면 안 함
완벽주의 - 시간을 지체한다
자신감 낮은 사람 - 불안해한다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
스토리텔러 - 조직을 연결
일을 해보고 완성해본 사람
배우며 성장하는 사람







728x90
반응형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디서 살 것인가 *****  (0) 2022.11.22
7가지 코드 *****  (0) 2022.11.14
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 ***  (0) 2022.11.07
센세대, 낀세대, 신세대 ****  (0) 2022.11.06
총균쇠 *****  (0) 2022.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