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코드 *****

2022. 11. 14. 20:49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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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책 10권 읽지 말고 이 책 한 권을 읽기를 강력 추천한다
빌려서 무료로 본 것이 너무 미안해 지는 책
경제학, 행동경제학, 심리학, 데이터 과학, 법률, 마케팅
실 사례를 들어 설명해서 너무 실감나게 설명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덮는 순간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다.


 
7가지 코드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이블이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빅테크 기업 현장의 생생한 분투기와 제품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의 노하우를 전격 공개한다. 책상머리에서 나온 겉핥기식 지식이 아닌 IT 격전장에서 몸으로 익힌 지식과 기술만 응축한 IT 전략서다.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테크 제품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수조 원의 매출을 올린 틱톡,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넷플릭스의 제품과 서비스는 누가 만들었을까? 이 책은 하나의 제품이 탄생하기까지 전 과정의 지휘자인 테크기업 리더와 PM의 일을 A부터 Z까지 다룬다. 저자들은 빅테크 기업부터 단숨에 1조 원 기업가치를 달성한 아시아의 유니콘 기업까지 14개국 다양한 문화권에서 일하는 PM들을 인터뷰했고, 놀라운 성공 패턴을 발견했다. 그 패턴을 하나하나 정리하고 공식으로 다듬은 것이 ‘빅테크 7계명’ 즉 ‘7가지 코드다. 이 책은 성공적인 커리어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역량을 발전시키려면 제품 설계, 경제학, 심리학, 사용자경험, 데이터과학,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이라는 ‘7가지 코드’를 두루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완벽에 가까워 보이는 애플이 위기에 처했던 것은 최고의 PM으로 칭송받는 잡스가 제품 설계에 대한 판단을 잘못해서였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한때 잘못된 리더 선출로 위기를 겪었으며, 우버는 법률을 무시해 벌금과 소비자 보이콧 등으로 많은 걸 잃었다. 영원한 영웅도, 굳건한 왕좌도 없는 IT 격전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이 책이 밝히고 있는 7가지 코드를 반드시 익혀야 한다. 제2의 스티브 잡스를 꿈꾸며 테크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부터, 테크기업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기업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마케터, 개발자, 기획자, 경영인들의 책장에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지침서다.
저자
닐 메타, 아디티야 아가쉐, 파스 디트로자
출판
윌북
출판일
2022.09.15


code 1. 제품 설계

완성도를 증대한 후 사용자를 확대하라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라 ( 페덱스에 단가 후려치기 )
나만의 무기를 만들고 ( 아마존 프라임 )
전환비용이 많이 들게 만들라 고유한 플랫폼은
많은 데이터를 생성할 것이며 너희들의 노하우는 짙어진다.

캐시카우 ▶ 물음표 ▶ 스타 ▶ 캐시카우의 순환 구조

제품의 열정팬을 만들어라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 최소 기능 제품을 만들어라
( 시장에 출시가 무엇보다 중요 )

도어대쉬, 자포스 - 주문하면 그냥 가게 가서 사다가 줬다

핵심 아이디어를 만들라

구글 에어비앤비 범블
페이지랭크 모르는 사람 집 여성이 먼저 문자

제품보다 경험이 중요하다
비스코프 쿠키 미제공 반발, 애플 보석을 열듯이 언박싱 함

애플 - 잡스 2.0 ( 다시 복귀 )
+ 경영( 팀쿡 ) + 디자인( 아이브 )


code 2. 경제학

비즈니스 모델 ( 어떻게 돈 벌래? )
1. 원가우위 : 결국 치킨 게임 ( 규모의 경제, 수직적 통합 )
2. 제품 차별화 : 롤렉스, 애플을 쓰는 이유 - 이미지 ( 부, 세련 )
3. 블루오션
    ㄴ 닌텐도 vs xbox & PS - 가족형 게임
    ㄴ 사우스웨스트 - 자리 선착순, 도시 to 도시, 무료 수하물
        ( 모두 탑승 시간 절약 )
   ㄴ 카이os - 파이어폭스 os, 개발도상국 ( 선점효과 )

제품 개발 - 만들라, 사라, 노하우 확장, 살짝 묻어가라
제휴하라 - 나에게 없거나 전문이 아니면 의지하자
애플 카드, 패이스북 동영상, 스포티파이, 팹리스 기업
인수하라 - 맨땅에서 하기 어렵다, 인재 흡수 가능 ( 리니지 계정을 사는 것과 같다 )
ㄴ 고려사항 - winwin, 중복은 독이 될 수 있다
ㄴ 진입비용 테스트 - 성장할까?
ㄴ 매력도 있나?
진입장벽 - 인프라 구축, 규제
전환장벽 - 애플 상태계, 메신저, sns
우버의 적자 - 플랫폼 같지만 물리적 기업
고객 획득비용 = 비용 / 신규고객
스포티파이 = 프리티어 비용 / 프리티어기간 서비스를 하지 않은 유료 고객
고객 생애가치 = 고객이 총지출하는 비용
1/이탈률 - 이탈율 50%이면 2년이 주기
ltv 한계수익 cac 한계비용
아마존 킨들파이어 - ltv를 높이고 락인, cac 는 크다
콘설 게임기보다 게임팩
면도기보다 면도날
수요곡선과 수익 곡선을 매칭 하라
정보비대칭 - 브랜드 필요 이유
ㄴ 해외에서 맥도널드 방문 이유
도덕적 해이 방지
ㄴ 저가 항공 이용 시 인센티브 제공
ㄴ 영수증 미발급은 무료입니다 

code 3. 심리학

100 vs 99 ( 사람은 왼쪽에서부터 읽는다 )
스파키 땅콩버터는 가격 변경 대신 아래쪽에 움푹한 홈을 넣었다.
미끼는 가격 앞, 중간, 뒤 어디에도 올 수 있다.
내적 규범( 양심 )이 외적 규범보다 더 좋을 수 있다
군중심리 : 디폴트 옵션
프레이밍 : 실패 10% vs 성공 90%
부정편향 : 신규고객 증가 < 이탈률 방지 ( 뺏기고 싶지 않다 )
무료면 다 좋다 : 7$ 20$ 기프트 카드 < 10$ 물료 기프트 카드
락인 : 전환비용 증대, 매물비용을 크게

code 4. 사용자 경험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라 ( 같은 색도 문화에 따라 의미 다름 )
딱 보고 쓰임새를 알게 하라 ( USB 포드 )
피드백을 줘라 ( 테이프 찌지직 소리 )
관용 : 희망을 줘라, ㅏㄷ시라고 하면 "다시"를 제안하라
직관 : 가스레인지 레버를 화구와 일치시킨 디자인
사용성을 간단하게 하라 ( 애플 버튼 다 없앰 )
고객은 상업을 피하고 상업은 고객이 자꾸 사게 하고 싶다 

code 5. 데이터 과학

평균, 표준편차, 가중치
A/B 테스트 ( 유의성 검정 필요 )
신규효과와 학습효과를 잘 사용하

code 6. 법률과 정책

아마존은 어떻게 큇시를 헐값에 사들이는가?
MS는 끼워팔기를 하고 ActiveX는 왜 생겨났는가?
MS, 아마존은 왜 본인과 다른 시장 기업을 인수하는가?

code 7. 마케팅과 성장

자포스 - 업세일이 아닌 오로지 고객만족
사용자와 고객은 같지 않다

구분 사용자 고객
사료 인간
화장품 남자 여자
S/W 직원 IT부서

설득의 방법
일관성 : 무료쿠폰, 1개월 무료
군중심리
권위 : 의사 5명 중 4명이 선택
호감
희소성 : 마감 5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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