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14. 20:49ㆍReading
다른 책 10권 읽지 말고 이 책 한 권을 읽기를 강력 추천한다
빌려서 무료로 본 것이 너무 미안해 지는 책
경제학, 행동경제학, 심리학, 데이터 과학, 법률, 마케팅을
실 사례를 들어 설명해서 너무 실감나게 설명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덮는 순간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다.
code 1. 제품 설계
완성도를 증대한 후 사용자를 확대하라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라 ( 페덱스에 단가 후려치기 )
나만의 무기를 만들고 ( 아마존 프라임 )
전환비용이 많이 들게 만들라 고유한 플랫폼은
많은 데이터를 생성할 것이며 너희들의 노하우는 짙어진다.
캐시카우 ▶ 물음표 ▶ 스타 ▶ 캐시카우의 순환 구조
제품의 열정팬을 만들어라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 최소 기능 제품을 만들어라
( 시장에 출시가 무엇보다 중요 )
도어대쉬, 자포스 - 주문하면 그냥 가게 가서 사다가 줬다
핵심 아이디어를 만들라
구글 | 에어비앤비 | 범블 |
페이지랭크 | 모르는 사람 집 | 여성이 먼저 문자 |
제품보다 경험이 중요하다
비스코프 쿠키 미제공 반발, 애플 보석을 열듯이 언박싱 함
애플 - 잡스 2.0 ( 다시 복귀 )
+ 경영( 팀쿡 ) + 디자인( 아이브 )
code 2. 경제학
비즈니스 모델 ( 어떻게 돈 벌래? )
1. 원가우위 : 결국 치킨 게임 ( 규모의 경제, 수직적 통합 )
2. 제품 차별화 : 롤렉스, 애플을 쓰는 이유 - 이미지 ( 부, 세련 )
3. 블루오션
ㄴ 닌텐도 vs xbox & PS - 가족형 게임
ㄴ 사우스웨스트 - 자리 선착순, 도시 to 도시, 무료 수하물
( 모두 탑승 시간 절약 )
ㄴ 카이os - 파이어폭스 os, 개발도상국 ( 선점효과 )
제품 개발 - 만들라, 사라, 노하우 확장, 살짝 묻어가라
제휴하라 - 나에게 없거나 전문이 아니면 의지하자
애플 카드, 패이스북 동영상, 스포티파이, 팹리스 기업
인수하라 - 맨땅에서 하기 어렵다, 인재 흡수 가능 ( 리니지 계정을 사는 것과 같다 )
ㄴ 고려사항 - winwin, 중복은 독이 될 수 있다
ㄴ 진입비용 테스트 - 성장할까?
ㄴ 매력도 있나?
진입장벽 - 인프라 구축, 규제
전환장벽 - 애플 상태계, 메신저, sns
우버의 적자 - 플랫폼 같지만 물리적 기업
고객 획득비용 = 비용 / 신규고객
스포티파이 = 프리티어 비용 / 프리티어기간 서비스를 하지 않은 유료 고객
고객 생애가치 = 고객이 총지출하는 비용
1/이탈률 - 이탈율 50%이면 2년이 주기
ltv 한계수익 cac 한계비용
아마존 킨들파이어 - ltv를 높이고 락인, cac 는 크다
콘설 게임기보다 게임팩
면도기보다 면도날
수요곡선과 수익 곡선을 매칭 하라
정보비대칭 - 브랜드 필요 이유
ㄴ 해외에서 맥도널드 방문 이유
도덕적 해이 방지
ㄴ 저가 항공 이용 시 인센티브 제공
ㄴ 영수증 미발급은 무료입니다
code 3. 심리학
100 vs 99 ( 사람은 왼쪽에서부터 읽는다 )
스파키 땅콩버터는 가격 변경 대신 아래쪽에 움푹한 홈을 넣었다.
미끼는 가격 앞, 중간, 뒤 어디에도 올 수 있다.
내적 규범( 양심 )이 외적 규범보다 더 좋을 수 있다
군중심리 : 디폴트 옵션
프레이밍 : 실패 10% vs 성공 90%
부정편향 : 신규고객 증가 < 이탈률 방지 ( 뺏기고 싶지 않다 )
무료면 다 좋다 : 7$ 20$ 기프트 카드 < 10$ 물료 기프트 카드
락인 : 전환비용 증대, 매물비용을 크게
code 4. 사용자 경험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라 ( 같은 색도 문화에 따라 의미 다름 )
딱 보고 쓰임새를 알게 하라 ( USB 포드 )
피드백을 줘라 ( 테이프 찌지직 소리 )
관용 : 희망을 줘라, ㅏㄷ시라고 하면 "다시"를 제안하라
직관 : 가스레인지 레버를 화구와 일치시킨 디자인
사용성을 간단하게 하라 ( 애플 버튼 다 없앰 )
고객은 상업을 피하고 상업은 고객이 자꾸 사게 하고 싶다
code 5. 데이터 과학
평균, 표준편차, 가중치
A/B 테스트 ( 유의성 검정 필요 )
신규효과와 학습효과를 잘 사용하
code 6. 법률과 정책
아마존은 어떻게 큇시를 헐값에 사들이는가?
MS는 끼워팔기를 하고 ActiveX는 왜 생겨났는가?
MS, 아마존은 왜 본인과 다른 시장 기업을 인수하는가?
code 7. 마케팅과 성장
자포스 - 업세일이 아닌 오로지 고객만족
사용자와 고객은 같지 않다
구분 | 사용자 | 고객 |
사료 | 개 | 인간 |
화장품 | 남자 | 여자 |
S/W | 직원 | IT부서 |
설득의 방법
일관성 : 무료쿠폰, 1개월 무료
군중심리
권위 : 의사 5명 중 4명이 선택
호감
희소성 : 마감 5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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